61화. 매출을 떡상시키는 비법, 네이버 광고 1편
안녕하세요 이번 내용은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 그중에서도 필수 중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광고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실 광고에 대한 내용은 공부와 이해를 해도 끝나지 않는 끊임없는 공부와 시행착오, A/B테스트의 연속인데요.
그럼에도 우리가 광고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의 매출을 높여주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온라인에서는 수많은 광고 매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구글, 메타(SNS) 등이 있죠.
그 외에도 최근 핫해지고 있는 광고는 당근마켓, 카카오, 토스, 쿠팡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광고를 다 잘 다룰 수 있다면 좋지만, 우리가 사실 마케터도 아니기 때문에 마케터를 직접 고용하지 않는 이상 이건 거의 불가능의 영역입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사업주 분들이시라면, 또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광고가 어떻게 돌아가고 어떻게 집행하여 효율을 끌어낼 수 있는지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 추후 광고 대행사나 마케터를 고용하더라도 문제를 제기할수도 있고, 구체적인 업무 지시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겠죠.
제가 가장 우선적으로 이해하길 강조하는 플랫폼은 바로 "네이버"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의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현 시점 검색포털 사용자 비중이 약 60%정도입니다.(2위인 구글이 30%정도 됩니다.)
그만큼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기회의 창구이기 때문에 우리는 가장 기본적으로 네이버 광고를 우선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네이버 광고가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So Easy"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광고의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 그리고 집행과 최적화 작업을 통한 효율 낼 수 있다면,
다른 플랫폼들도 대부분 비슷한 구조이기 때문에 이해 및 적용이 쉬울 것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전체적인 네이버 광고의 이해를 하는 내용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이해"란, 네이버에는 "어떤 광고들이 있으며 그 광고들이 어디에서 보여지는지"를 아시는 것입니다.
이것만 보셔도 우선 휴대폰이나 PC로 검색이나 작업 등을 하시면서,
'아 이게 저번에 봤던 그 광고구나!' 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할 광고도 이렇게 노출되겠구나!'를 깨닫게 되시는거죠.
그럼 하나씩 소개해드릴테니 잘 보시고, 실제로 칼럼 외에도 직접 네이버광고 사이트(https://searchad.naver.com/)에 들어가셔서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1. 검색광고
말 그대로 검색을 하면 보여지게 되는 다양한 광고들입니다.
네이버는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무언가 필요한 정보가 있어서 검색하게 되었을 때 여러 페이지에서 광고가 자연스럽게 송출되는데요.
이 검색광고도 종류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하나씩 보시면서 본적이 있다면, '아 이에 이 광고구나!'를 편하게 느끼시면 되겠습니다.
7개 정도의 검색광고 종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이트 검색광고
가장 기본적이고 검색했을 때 통합 맨 위에 뜨는 광고입니다. 파워링크라고도 하는 광고입니다. 많이 보신 적 있으시죠?
쇼핑 검색광고
제가 가장 많이 집행하는 광고입니다. 아무래도 스마트스토어나 이커머스쪽 쇼핑몰 운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기본이 되는 광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이커머스쪽으로의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는 역할이다보니, 앞으로 알려드릴 내용도 이 "쇼핑검색광고" 에 대한 내용을 가장 많이 소개할 예정입니다. 주의깊게 봐주세요!!
콘텐츠 검색광고
대부분 블로그 글 위에 떠있는 광고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작성한 블로그 글을 광고로 진행하는 경우이고, 포스팅을 홍보하는 경우이다보니 광고의 이름도 "콘텐츠 검색광고" 라고 불려집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아마 이 광고는 돌리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개인 브랜드가 있는 분들이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개인 브랜드를 갖게 되고 만드는 것 자체가 사실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 브랜드 검색광고는 정말 추후에 내가 제품을 생산하거나 제조하여 직접 브랜드를 론칭하게 되었을 때 집행해볼 수 있는 광고이며, 대부분 중견기업이가 대기업 등 유명한 브랜드 제품들이 노출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
이 광고도 브랜드 검색광고와 비슷한 위치인 파워링크 위쪽(검색 포털 최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일단 이 위치 자체가 경쟁이 치열하고 단가도 높기 때문에 일반인들을 많이 노출시키기 어렵습니다. 과금 방식을 보면 주 단위 입찰방식으로, 주마다 경쟁하는 광고주분들과 입찰을 진행하여 높은 금액으로 낙찰이 되면 광고가 정해신 요일 및 시간에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그냥 편하게 보고 넘어가세요^^
플레이스 광고
네이버 플레이스는 쇼핑몰이나 이커머스쪽 광고가 아닌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분들이 집행하는 광고입니다. 맛집이나 카페, 헬스장, 필라테스샵 등 나의 오프라인 가게를 홍보해야하는 경우 집행하는 광고입니다.
지역 소상공인광고
이 광고는 당근마켓의 광고를 겨냥한 광고인 듯 합니다. 이 광고의 경우 해당 지역에 위치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광고인데요. 아무래도 온라인 사업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이나 가게 등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로써 플레이스광고와 비슷한 결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광고는 말 그대로 검색하지 않아도 보여지는 광고를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서 무언가 키워드를 검색하기 전에 보여지는 광고를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전환 광고는 머신러닝(쉽게 그냥 AI라고 이해해주세요)를 활용하여 고객의 관심기반을 통해 송출되는 광고입니다. 내가 예를들어 패딩을 사고싶어 얼마전 네이버 포털에 노스페이스 패딩을 검색한적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이런 웹사이트 전환 광고에서는 해당 제품과 유사한 광고들이 송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이것이 머신러닝을 활용한 AI 기술) 그렇다보니 보다 높은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광고이기도 하죠.
앱 전환 광고
네이버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앱을 설치하게 하면서 동시에 광고를 하는 상품입니다.
인지도 및 트래픽 광고
내 윕사이트(자사몰 홈페이지나 스마트스토어 등)으로 유입을 시키기 위한 광고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쇼핑 다이내믹 광고
보통 스마트스토어 하단에서 노출되는 구좌가 있습니다. 클릭한 상품과 유사한 다른 상품들을 추천해주시면 캐로셀(컨베이버 벨트처럼)의 형태로 넘기면서 연관된 상품을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장바구니를에 담아놓았다거나 클릭해서 채류했던 상품들과 유사한 것들이 보여지는 AI기반 광고입니다.
쇼핑 소식 광고
쇼핑탭 메인에 보여지는 광고입니다. 프로포션이나 할인, 쿠폰등을 제공해준다는 배지 형식의 광고 구좌입니다.
동영상 조회 광고
가끔 네이버앱을 실행시켰을 때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경우를 경험해본적 있으실겁니다. 그런 방식으로 동영상을 고객들이 보게 만듦으로 송출할 수 있는 광고형태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애드
쉽게 연관성이 높은 페이지에 광고 메세지를 노출시켜 광고인듯 아닌듯 하는 느낌을 주며 맥락이 유사하기 때문에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간단한 광고 형태입니다. 가장 많이 노출되는 곳이 네이버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3.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이 광고는 일단 비쌉니다. 일반 소상공인들이 들어가기 쉽지 않은 광고인데요. 보장형 광고는 말 그대로 광고를 보장해준다는 개념이며, 시간당 비용을 부과하는 개념입니다.(CPT)
배너 광고
네이버 PC 메인페이지에 들어가면 검색 바로 아래 가로로 길쭉한 배너 모양의 광고를 보신적 있으시죠? 이런 광고가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시간당 비용을 네이버에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 메인 배너는 최소 시간당 몇천만원에서 몇억원 정도의 입찰 경쟁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치미디어 배너
모바일 화면에서 노출되는 구좌들을 샘플로 가져와봤습니다. 일단 대부분 입차가가 비싸기 때문에 대기업이나 광고비를 많이 지출할 수 있는 업체에서 진행합니다. 다양한 영상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동영상을 통해 더욱 다채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구좌들입니다.
동영상
이런 식으로 동영상 광고를 송출할수도 있습니다. 이또한 보장형 디스플레이광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형 광고
검색을 통해서도 디스플레이 광고가 송출되기도 합니다. 이전에 성과형에서도 이런 광고를 보신적이 있는데요. 보장형으로도 해당 위치의 구좌 입찰을 합니다.
4. 패밀리 광고
이 외에도 네이버의 다양한 플랫폼이나 제휴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할수도 있는데요. 간단하게 3가지정도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노우
우리가 잘 아는 스노우 카메라앱입니다. 네이버와 연계가 되어 있어서 해당 위치에 광고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밴드 하시는분들이라면 광고들 보신 적 있으시죠? 이런 것들도 네이버에서 광고를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에서도 광고가 뜨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다양한 위치에 광고를 볼 수 있고 또한 우리도 이런 곳들에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칼럼에서는 네이버 광고에 대한 다양한 종류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물론 여기에 있는 모든 광고를 우리가 다 돌려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네이버에서도 테스트중인 광고들도 많고, 효율이 잘 안나오는 광고들도 있습니다.
또한 배너광고처럼 입찰 단가가 너무 비싼 광고들도 있죠.
우리는 헝그리한 소상공인으로써 이런 고가의 광고에는 손댈수가 없습니다.
저렴하면서도 매출을 높이고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들로만 골라서 집행을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쇼핑검색 광고에는 꼭 관심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 다른 광고들 중에서도 효율이 나오는 광고들을 추후에 지속적인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를 공부하기 앞서 우리는 광고들을 집행했을 때 어떤 식으로 노출이 되며 소객들에게 보여질지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이제 다음편에서는 광고를 세팅하고 본격적으로 돌리기 위한 자세한 매뉴얼을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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